본문 바로가기

Zorro's 스타일샷/풍경

예와 전통이 함께하는 대구향교를 찾다

오늘은 대구향교에 대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향교란 무엇일까?
지금으로 말하면 국립 중고등학교를 말한다.
고려말 이후 정부가 각 지방에 건립하였던 중등학교로 크게 두가지 기능으로 나뉘어진다.
하나는 사서오경을 비롯한 유교경전을 가르치는 교육기능이며 
다른 하나는 공자를 비롯한 옛 선언들에 대하여 제사를 지내는 문묘기능이다.

즉 향교에서는 교육을 하며 제사를 지내던 곳이다.

현재에는 우리것을 되찾고 소중히 여기자는 의식이 높아지면서 
대구향교에서 전통혼례를 치르기도 합니다.

지금은 겨울인지라 날씨가 춥다보니 전통혼례는 둘째치고, 사람 한명 없었는데요^^;;
한가롭기만 했던 대구향교 살펴봅니다~


 해질녘에 찾은 대구향교.. 아무도 없군요^^;;


명륜당 - 유림들이 모여 학문과 도의를 강마하던 곳


낙육제 - 인재양성과 문풍진흥이 목적


대성전 - 유교 성현들의 위패를 모신 곳


양사재 - 여성유도회, 여성예학연구원의 교육장소로 사용 중 


누굴까요?

바로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라고 합니다.
백옥으로 깎았다고 하네요..


현재 대구 향교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무료로 충효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동하계 방학중에는 대학생들에게 한문연수(유료)도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일 예절교육도 한다고 하네요~
무엇보다도 위에서 말씀드렸던 전통혼례도 시행하고 있다는데요..

어떻게 진행될지 궁금하네요^^
다음 대구향교 방문시에는 백년해로하며 살아갈 부부들의
전통혼례 모습을 기대해 보면서 이만 마칠까 합니다..

다들 잘 지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