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rro's 스타일샷/풍경

한약 물류유통의 거점, 약령시에 가보다!

오늘은 중구 약전골목에 있는(달구벌대로와 중앙대로가 만나는 도심에 위치) 
대구 약령시를 소개하려 합니다

요즘 지역의 곳곳을 포스트하고 있는데 꼭 대구시 홍보도우미가 된 기분이네요^^;;
대구시와 저는 관련이 없으며 근래에 카메라 구입으로 인하여 찍새(?)가 되어 
부지런히 돌아다니고 있다는 것을 우선 밝혀둡니다ㅎㅎ
 
대구 약령시는..
조선시대 효종9년(1658년)에 개장. 
수백년간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중국, 일본, 몽고, 러시아등등의 여러나라에 
한약재를 공급하여 온 한약 물류유통의 거점.
약령시의 발전으로 지역 경제사회가 발전하는데 크게 기여.

6.25전쟁이후로 약령시는 개시되고 있지 않으며 현재는 약전골목에서
상설 한약방, 한의원, 한약도매상, 인삼사등으로 그 모습이 변화하게 됨.
대구약령시 부활운동으로 매년 1회 약령시 개설중.


약령서문의 모습


700m정도의 약전골목은 300여개의 한약방, 한의원, 인삼사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걷다 보면 한약 특유의 냄새를 마음껏 맡을 수 있지요^^;;


 지난해 5월 재개장하여 약전골목에 위치하고 있는 약령시한의약문화관


보시다시피 사진촬영제한 >_<''

문화관안에는 어린이체험존, 한방웰빙존, 역사문화존, 한의약전시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여 드리지 못해서 안타깝기 그지없네요..
언제 기회가 있으면 방문해보시길... 참고로 무료관람입니당ㅎㅎ


이렇게 약전골목에 위치하고 있는 대구 약령시를 둘러보았는데요..
역시나 매섭게 추운 날씨 때문인지 거리는 한산했습니다

하지만 한약 냄새는 끊임없이 맡을수가 있었네요^^;;

최근 대구약령시가 한방전문기관과 MOU를 체결하였는데요..
오랜 전통으로 대구약령시에 내려오는 구전과 비법들..
이제 그 한방효능을 과학적으로 정리하게 된다고 합니다

업무 협약이 성공하여 지역 한방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