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rro's 라이프/리뷰

충치원인균 뮤탄스, 자일리톨로 제거하자


자일리톨 껌 씹고 계시나요? 씹기만 하면 충치가 예방된다는 자일리톨. 저 같은 경우 충치예방도 할겸 식후 입냄새 제거도 할겸해서 부지런히 씹고 있답니다. 이와 관련한 자일리톨에서 얼마 전 기사가 나와 눈길을 끌었습니다. 자일리톨 효능에 관한 과대광고라는 기사였는데요. 하루에도 몇 번씩 즐겨 씹는(?) 제품으로서 이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3살충치, 10살까지 간다


예방 치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권위적인 기관인 핀란드의 투르크 대학에서는 얼마 전 3살 충치가 10살까지 간다는 내용의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보통 6세를 전후로 젖니에서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3살때에 발생하는 충치가 평생의 충치발생율을 결정한다고 하네요. 유아 충치의 경우 부모, 특히 엄마로부터 감염되는 충치의 모자감염으로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귀여운 아이에게 뽀뽀하실 때 주의 하셔야겠습니다^^

          충치원인균, 뮤탄스란?


1924년 미국에서 발견된 뮤탄스균은 우리 치아에서 살고 있는 충치원인균입니다. 충치는 이러한 뮤탄스균 등에 의한 감염성질환입니다. 식사를 하게 되면 음식물 찌꺼기가 남게 되는데 이를 분해시키는 과정에서 산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산에 치아 표면이 손상되는 것을 충치라고 하며 충치가 생기면 통증이 생기고 치아를 잃게 되기도 합니다. 충치는 심혈관질환을 유발시킬수도 있고 12세 아동이 충치치료를 제때에 받지 못해 합병증으로 인하여 생명을 잃기도 한 무서운 병입니다. 충치원인균 뮤탄스균이 조기에 감염이 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치과진료비용(2배이상), 충치경험(3,4년이상많아짐)이 증가하여 최소한 2세 이전에 뮤탄스균 감염여부검사를 하는 것이 권장되게 됩니다.

          충치원인균, 뮤탄스의 감염경로는?


충치의 원인균이 되는 뮤탄스 균은 구강 내의 단단한 표면인 치아에서만 자랄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뮤탄스 균은 식품등에서는 발견되지 않게 되며 따라서 유일한 감영경로는 가족이 됩니다. 특히 가족중에서도 주로 엄마가 감염경로가 되게 됩니다.

          자일리톨을 이용한 모자감염의 예방


에바 소더링 교수는 장기간의 여러 임상시험을 통하여 발표한 ‘자일리톨을 이용한 모자감염의 예방’ 연구결과에서 자일리톨의 효능을 밝혔습니다. 충치 예방 기능을 가지고 있는 자일리톨을 정기적으로 섭취하게 될 경우 어린이들 충치 발생의 억제에 획기적인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하네요.

          뮤탄스의 모자감염을 줄이는 자일리톨 활용법


모자감염을 줄이기 위한 자일리톨 섭취권고사항을 살펴보면 일일 섭취량은 5g이상, 하루에 3회 이상, 껌으로 섭취할 경우 최소 저작시간은 5분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첫니가 나오기 전에 섭취를 시작하여 가급적 아이가 2세가 될 때까지는 섭취를 지속적으로 합니다.

이상 충치와 충치원인균인 뮤탄스등을 통하여 자일리톨에 대한 활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자일리톨은 충치를 예방하는 껌으로 대히트를 치면서 우리나라에서 국민껌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저 또한 부지런히 씹고 있고 말이죠^^ 이번에 자일리톨에 관하여 알아보면서 자일리톨이 충치를 예방한다는 사실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다만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꽤나 많은 양을 부지런히 씹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장기적으로 씹어야 충치를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부지런히 이를 닦고 자일리톨까지 활용한다면 우리 이가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이 포스트는 핀란드 자일리톨 공급업체에서 원고료와 제품을 지원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