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rro's 스타일샷/여행

포항갈만한곳 학도의용군 전승기념관

포항갈만한곳포항갈만한곳 소개 -> 학도의용군 전승기념관


벌써 주말이 왔습니다. 이번 주말은 전국적으로 30도가 넘는 불볕더위와 함께 폭염주의보까지 내려진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본격적인 여름과 장마에 앞선 주말이라 많은분들이 나들이를 갈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포항갈만한곳 소개~


학도의용군 전승기념관학도의용군 전승기념관


오늘 떠나보실 포항에서 갈만한곳 여행지는 경북 포항시 북구 용흥동에 위치하고 있는 학도의용군전승기념관입니다. 2002년에 문을 연 이곳은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am9:00 ~ pm6:00) 운영이 되며 무료 관람이 가능한곳입니다.



다만 학도의용군 기념관에서의 사진촬영은 제한이 됩니다. 저는 포항시 기자단으로 활동하고 있고 많은분들에게 이곳을 알린다는 취지하에 양해를 받고 촬영을 했답니다. 사진 찍기 좋아하시는분들은 실망.... 하시지 말구요~



학도의용군기념관 뒤로 충혼탑과 포항지구전적비가 산 정상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마음껏 사진촬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포항시내가 한눈에 들여다보이고 깔끔하니 괜찮더라구요.


유품 유물학도의용군 유품, 유물



기념관 안은 지상1층과 2층으로 나뉘어 관람이 가능합니다. 2층은 관련 사진들만이 전시되어 있고 1층에는 학도의용군의 활약상과 포항지구 6.25참전 혈전전경, 유품, 유물들을 살펴보실수가 있습니다.


포항여중 학도의용군 전투포항여중 학도의용군 전투 장면


낙동강 최후 방어선으로 자리 잡았던 포항에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학도의용군이 희생된 격전지로써 특히 포항여중 전투에서는 학도의용군이 단독으로 전투에 참전. 김춘식외 47명이 산화한곳이기도 합니다.



이런 학도의용군의 활약을 배경으로 한 차승원, 권상우, 탑 주연의 '포화속으로'라는 영화가 제작되기도 하였습니다. 


기념관 뒤기념관 뒷편 충혼탑 가는길



포항지구전적비포항지구전적비


충혼탑전몰학도 충혼탑


기념관 뒤로 계단을 하나둘씩 올라가다 보면 전몰학도 충혼탑과 함께 포항지구전적비가 산 정상위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가게 되시면 꼭 방문해야 하는 코스~



군번도 계급도 없이 나라사랑의 귀감이 된 그들. 이분들이 계셨기에 오늘날의 우리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