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rro's 스타일샷/풍경

천연기념물1호를 아시나요? 도동 측백나무숲에서


문화재에 별로 관심이 없는이라도 우리나라의 국보1호(숭례문)와 보물1호(흥인지문.동대문)는 보통 알고 있습니다. 그럼 천연기념물1호는 무엇인지 아시나요? 천연기념물1호는 바로 오늘 소개해드리는 대구 도동 측백나무 숲이 되겠습니다.



사실 이곳을 찾아 포스팅을 하기전까지만 해도 이러한 사실을 저도 까맣게 모르고 있었습니다. 제가 사는 지역에서 불과 20여분만 가면 있는곳을 이제서야 알다니.. 저도 참 무지한가 봅니다. 1962년에 지정된 이곳이 천연기념물.. 그것도 1호로 지정된 이유는 식물 지리학적으로의 가치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측백나무는 대구 도동의 측백나무 숲 이외에도 다른 지역에서 발견되고 있지만 그러한 자생지중에서도 이곳이 가장 남쪽에 위치하고 있기에 그 가치가 가장 높다고 하네요. 절벽에 자생하고 있는 측백나무. 대구의 10경중 6경이기도 한 이곳은 요즘과 같은 겨울에 찾아가는것도 괜찮습니다. 건조와 추위에 강하기에 겨울에도 나무의 모양이 좋기 때문입니다. 측백나무 숲 아래로는 관음교가 있으며 동화사의 말사인 관음사 또한 위치하고 있어 가시게 된다면 함께 둘러보는것도 괜찮을듯 합니다. 도동 측백나무 숲의 포토존에서 자연과 하나의 자연이 되는 추억을 담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