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rro's 문화·연예/책

How to Create? - 창조바이러스


창조바이러스의 저자 이승한, 그는 누구인가?

필자와 이름이 상당히 유사한(?) 이 책의 저자 이승한.. 하지만 필자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ㅎㅎ
이승한 그는 누구인가? 바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홈플러스그룹의 회장이다. 
홈플러스를 맡을 당시 업계 꼴찌 12위에서 출발. 4년만에 업계 2위로, 그리고
10년 만에 홈플러스의 매출을 10조원대로 올린 살아있는 유통의 신화를 창조한 사람이다.

이 책에서는 삼성그룹 공채 11기로 입사. 단순 복사부터 시작한 그가 지금의 자리에 있기까지의 과정들을 
하나 하나의 일화를 들려주며 자신이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을 얘기하고 있다. 
그에게는 열정이 있었기에 창조가 가능하였고 이것은 세계 어디에도 없는 새로운 개념의 할인점을 창조하기에 이른다.


순탄치만은 않았던 그의 인생

경북 칠곡 왜관, 어느 한 정미소에서 태어난 그는 여섯명의 형들을 멘토로 여기며 자라나 1970년, 삼성그룹 공채 11기로 입사하게 된다. 그룹 내 처음으로 입사 4년 반 만에 과장으로 승진하여 팀장이 되면서 승승장구하는 그였지만 용달차를 타고 출근하는등의 어려움을 겪게 되고 회사를 이직할 결심까지 하게 된다. 하지만 하늘이 도왔을까?
이직할 회사에서 연락이 오지 않으면서 제자리로 돌아온 그는 주위 사람들로부터 지독하다는 말을 들을만큼 미친 듯이 일에 몰두하게 된다.

런던 지점에서는 인사 담당 임원에게 잘못 보이며 한동안 승진을 하지 못하는 불운(?)을 맞이하나 일에 대한 열정하나로 똘똘 뭉쳐 위기를 극복해나간다. 홈플러스 합작 초기에는 3년 동안 휴일도 하나 없이 미친사람처럼 일만 했다고 하는 저자.. 그러하였기에 지금의 그가 탄생하지 않았을까...


"나에게는 어떤 일이든 포기하는 게 가장 어렵다"

이 책의 저자 이승한은 포기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한다. 포기를 모르는 사람같다.
이것은 영국에 있는 테스코의 회장, 부회장들을 끈질기게 설득하면서 영국을 비롯한 다른 어떤 나라에서도 시도하지 않았던 사례들을 만들게 된다. 환경 캐릭터, 빵공장 스토리, 홈에버 인수등이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두려움이 없는 모험심이 새로운 도전을 하게 한다"
"열정적으로 일하다보면 남보다 더 많이 생각하게 되고 그에 따라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 밖에 없다"
"낮은 곳으로 내려오는 이유는 높은곳에 오르기 위함이다"
"정상에 오르겠다는 목표를 정하라"
"산은 높을수록 오르기 힘들수록 매력이 있다"
"천재성은 누구나 가질 수 없지만 인내심은 모두가 가질 수 있다"

이와 같이 이 책에는 나에게 영감을 주는 멋진 말들이 많았다. 

미친듯이 일할 수 있어 행복했다는 이승한.. 
이러한 대표를 두고 있는 홈플러스 직원들이 약간은(?) 부럽기도 하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