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rro's 스타일샷/여행

팔공산 갓바위 가는길 변경사항

팔공산 갓바위팔공산 갓바위 약사여래불


팔공산 정상은 비로봉이며 비로봉을 중심으로 해서 여러 봉우리들이 솟아 있습니다. 이러한 팔공산은 대구를 비롯하여 군위와 칠곡, 영천, 경산에 걸쳐 있는만큼 대게 큰산인데요. 이렇게 큰 팔공산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곳은 바로 오늘 소개해드리는 갓바위라 할 수 있습니다.




갓바위에는 전국적으로도 유명한 약사여래불(경산 팔공산 관봉 석조여래좌상)이 위치하고 있는데 이는 신라시대에 제작된 불교 석상입니다. 한사람의 한가지 소원은 꼭 들어준다는 이야기가 있어 많은이들이 방문하고 있으며 특히나 수능과 같은 시험철이 되면 그야말로 이곳은 인산인해를 이룰만큼 많은사람들이 찾아 기도를 하게 됩니다. 저희 부모님도 종종 가시는곳이기도 하죠.



이러한 갓바위로 가는길이 현재 변신을 하고 있습니다. 갓바위로 올라가는 코스는 두개입니다. 하나는 대구방면에서 관암사를 거쳐서 올라가는 구간이고 다른 하나는 경산방면에서 선본사를 거쳐 갓바위로 올라오는 구간입니다. 대형주차장이 있는 후자쪽이 전자에 비해서 올라오기가 수월하며 현재 전자.. 즉 관암사를 거쳐 갓바위로 올라오는 구간은 경관개선공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많은분들이 갓바위를 올라갈때 이용했던 돌계단.. 관암사에서 갓바위 관봉구간은 현재 폐쇄중입니다. 따라서 관암사 오른편에 있는 우회 등산로를 통해서 올라가게 되는데요. 확실히 우회 등산로가 생기면서 이 방향으로는 오르기가 힘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이런 어려움이 오래 걸릴거 같지는 않습니다. 돌계단을 오르기 쉽도록 낮추고 계단의 폭도 넓히게 되는 이번 경관개선공사는 올해 7월말쯤에 마무리된다고 합니다. 조금만 기다리시면 좀 더 쉽게 오르실수 있을듯 하구요.. 다만 예전의 모습을 계속해서 잃어가는것만 같아 한편으로는 아쉽기도 합니다.



갓바위에 대해 얘기하려다가 올라가는 코스 얘기만 주구장창 했군요. 많은분들이 갓바위 코스가 현재 바뀐것에 대해 모르시는것 같아 올려봅니다. 관암사에서 갓바위 구간의 이런저런 모습들과 갓바위 풍경을 담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