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rro's 스타일샷/여행

영남의 으뜸서원 도남서원에 다녀오다

도남서원경상북도 상주시 도남동에 위치하고 있는 도남서원


경상북도 상주시 도남동에 위치하고 있는 도남서원에 다녀왔습니다. 영남의 으뜸서원으로 추로지향의 위상을 수백년간 이어오면서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아홉명의 성현의 위패를 모시고 있는곳입니다. 정문은 굳건히 닫혀 있어 옆문으로 들어갈 수 있더군요.



1606년 선조39년에 정몽주와 김굉필, 정여창과 이언적, 이황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창건하여 위패를 모시게 되었으며 10년뒤 광해군 8년에 노수신 유성룡을 1635년 인조13년에 정경세를 추가배향하였습니다. 후에 사액서원으로 승격을 하게 되었으며 선현들의 배향은 물론 지방교육의 일임을 담당하여 왔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잘아는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인해서 도남서원도 그리 자유롭지는 못했습니다. 도남서원은 1868년 훼철된지 복원하지 못하다가 1992년 향토 유림에서 강당등과 같은 일부를 건립. 후에 경상북도의 지원에 의해서 동,서재를 복원한 후 2002년 유교문화관광개발 사업에 의해 지금의 모습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제가 방문했을당시 공사가 이루어지는걸로 봐서 먼가의 또다른 변화가 있을듯 싶습니다. 경천대관광지나 상주자전거박물관, 경천섬공원, 상도드라마촬영지등에 인접해 있어 이곳을 방문하실때에 잠깐이나마 들러보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날잡아서 제대로 한바퀴 돌고 와야겠군요. 꽃피는 따뜻한 봄날.. 좋은곳 많이 다니시기 바래요^^







▣ 영남의 으뜸서원 도남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