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rro's 문화·연예/책

보고서, 논리적 사고와 비주얼로 승부하라


 보고서 작성능력, 왜 중요한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야근을 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보고서는 왜 중요할까? 보고서는 보통 자신의 얼굴이라고 한다.
이러한 보고서 작성능력이 좋을수록 업무수행능력이 뛰어난 사람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즉, 보고서를 보면 직원의 문제해결력, 분석력, 업무처리방식 등 전반적인 수준이 보이기에
보고서 작성능력은 직원들의 중요한 역량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컨설턴트가 지은 보고서 작성의 지침서

본 책의 지은이는 전직 컨설턴트이다. 직업의 특성상 보고서를 많이 작성할 수 밖에 없는
직무의 특성을 가졌다. 그렇기에 실무에서 직접적인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많이 담고 있다.
각종 목차 양식과 샘플과 파워포인트 사용시 유용한 도표 샘플들을 보여주면서 말이다.
또한 이 책의 특징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가상의 인물들을 설정하고 이들을 통해
보고서 작성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전반적인 문제와 내용들을 기술하였다는데 있다.

물론 급하다면 인물들의 얘기는 건너 뛰어가면서 핵심 내용들만 봐도 크게 지장은 없을듯..


 약간은 난해한.. 하지만 중간 중간에 좋은 팁들이..

보고서를 그렇게까지 즐겨쓰지 않는 필자로서는 약간은 난해한 부분들이 있었다.
하지만 그러한 내용을 빼고서라도 중간 중간에는 좋은팁들이 많이 있었다.
예를 들자면 쉬어가는 코너에 마련되어 있던 파워포인트 사용시 자주 쓰는 기능, 보고서 목차,
흐름을 표시하는 다양한 방법등을 들 수 있겠다.

사실 제목, 소제목들만 보아도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듯 하다.
아래에 간단하게 보고서 작성의 주요 포인트를 기술하니 참고하실분들은 보시길..